단계 척추치료 시스템
1단계
보존치료
가장 먼저 약물 • 물리치료 • 운동치료 • 통증주사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를 시도해야 하며 1단계에서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.
2단계
미세 카테터를 이용한 척추시술
미세한 카테터를 이용하여 국소마취 후 통증을 유발시키는 부위에 약물을 직접적으로 주사함으로써 염증 유발 물질의 제거와 유착된 신경을 풀어주는 비수술적 치료법입니다. 수술을 할 정도로 심하지 않으나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는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.
척추체성형술, 경막외신경박리술, 풍선확장술
3단계
미세 내시경 치료술
보존치료(1,2단계 치료법)를 받아도 견딜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거나 보행이 어려운 경우가 있는 경우, 마비 또는 소•대변 장애가 온 경우에는 근본적인 치료를 받아야합니다. 이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치료법으로 부분마취 후 10mm이하의 절개로 치료하는 미세 내시경 치료술입니다. 미세한 내시경 관을 삽입하여 내시경으로 병변부위 확인 후 레이저(또는 고주파)를 이용하여 병변부위를 제거합니다.
전신마취가 위험한 노약자, 당뇨병환자도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으며, 최소 침습적 방식이므로 흉터가 거의 생기지 않으며, 치료 시 주변조직을 최대한 보존하기 때문에 회복이 빠릅니다. (평균치료 시간: 40~50분, 평균입원기간: 1~2일)
4단계
미세 현미경 레이저 수술
척추치료에 있어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되는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전신마취 후 최소절개(약 2~3cm)하여 수술부위를 미세현미경으로 확대해 수술이 진행되므로 신경과 조직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어 안전성 확보 및 회복이 빠릅니다.
5단계
역동적 고정술(인공인대)
척추전방전위증 치료에 있어 과거 10cm 가량 절개 후 나사못을 이용한 고정술이 보편
적이였으나, 강북우리들병원에서는 인공인대를 이용한 고정술을 시행하여 치료합니다. 약 3~4cm가량 절개 후 병적조직만 부분적으로 절개하여 인공인대를 이용해 척추돌기뼈를 단단히 묶어 흔들리는 척추뼈를 고정해주는 수술법입니다.
나사못을 이용해 고정하지 않으므로 기존 척추의 움직임을 최대한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기존 고정술에 비해 빠른 회복과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.
6단계
네비게이션(O-arm)활용 다분절 척추수술
첨단 수술장비인 O-arm 네비게이션이란 장비는 목, 등, 허리의 질환에 사용이 됩니다. O-arm이란 장비는 수술실 안에서 이동형 CT라 생각하시면 되시고, navigation 장비와 결합하여 O-arm으로 촬영한 영상을 환자의 수술부위에 정확한 위치정보를 입체적으로 확인하여 목, 등, 허리의 고난이도 수술을 정확하고 안전하게 접근 할 수 있도록 도화주는 효과적인 장비입니다.
7단계
인공디스크 치환술
인공디스크 치환술은 척추체를 고정하지 않고 치료하는 수술법으로 손상된 디스크를 제거하여 인공디스크를 삽입해 본래의 디스크 역할을 정상적으로 수행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수술법입니다. 최소 절개로 진행하여 빠른 회복과 수술 후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.
8단계
최소침습 무수혈 골융합술
정상적인 척추뼈와 주변 조직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법으로 전신마취 후 최소절개하여 골융합 및 고정을 하기 때문에 수혈이 거의 필요 없습니다. 과거 전통적인 고정술은 절개 부위가 크고 정상적인 척추뼈와 근육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술 후 회복기간이 길고, 합병증의 위험이 높았습니다. 강북우리들병원의 최소침습 무수혈 골융합술은 첨단 O-arm navigation 장비를 사용하여 골융합의 위치 및 각도를 확인하고 진행되어 수술시간 및 마취시간이 단축되어 환자의 빠른 회복과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효과적인 수술법입니다.